자인메디병원 스킵네비게이션

 

파킨슨병

노년의 삶 파괴하는, 파킨슨병

조기 진단 및 꾸준한 치료로 건강한 노후를 준비하세요.

파킨슨병

파킨슨병은 대표적인 진행성 퇴행성 뇌 질환으로 뇌의 특정 부위가 여러 원인으로 손상되어 신경 전달 물질인 '도파민'이 결핍되는 것을 말합니다. 보통 서동증(운동느림), 진전, 자세 불안정, 경직 등의 증상을 동반합니다.
이는 뚜렷한 원인을 파악할 수 없는 특발성 파킨슨병, 기타 질환에 의해 발병하는 2차성 파킨슨병, 기타 신경장애와 함께 나타나는 파킨슨 플러스 증후군으로 나눠집니다.
치매 다음으로 노년층에게 흔한 파킨슨병은 65세 이상 인구에게서 약 1% 정도의 유병률을 보이고 있으며 연령이 높아질수록 발병 위험이 점점 커진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원인

  • 아쉽게도 도파민 결핍이 어떠한 원인에 의해 일어나는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습니다. 다만 중뇌 흑색질에 있는 도파민 분비 신경세포의 변성 및 소실, 미주신경의 배측운동핵이나 설하핵에 찾아온 퇴행성 변화, 가족력 및 유전자 이상 등을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 역시 정확하지 않아 더 자세한 연구가 필요합니다.

진단

  • 전문의의 병력 청취, 신경학적 검사가 가장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그 밖의 뇌 질환 진단 시 이용되는 MRI, CT, PET, SPECT 검사들은 파킨슨병과 비슷한 기타 질환을 감별하는 목적으로 진행됩니다.

증상&진단

파킨슨병은 주로 서동증(운동완서), 안정 시 떨림(진전), 근육 강직(경직) 등과 같은 운동 장애를 가져오고 적절한 치료를 받지 않을 경우 증상이 점점 진행되어 보행이 어려워지고 일상생활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또 이외에도 인지기능 장애, 수면장애, 자율신경계증상, 위장관장애 등과 같은 다양한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1. 서동증(운동완서)

    움직임이 느린 상태입니다. 걸음이나 손동작, 말이 느려지고 일상생활 동작이 느려져 정상적인 삶의 질 유지가 힘들어집니다.

  2. 안정 시 떨림(진전)

    힘을 빼고 있는 상태에서 손과 발이 규칙적으로 떨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일시적으로 사라지다가 가만히 있을 때 다시 나타나지만 수면 중에는 나타나지 않고 스트레스를 받거나 흥분하는 상황에 놓이면 심해집니다.

  3. 근육 강직(경직)

    전신 근육이 굳어 뻣뻣해지며 이로 인한 근육통을 느끼게 합니다. 이 때문에 얼굴 표정이 사라지기도 하고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됩니다.

치료

파킨슨병 치료는 환자마다 적절한 치료법을 찾아 이를 꾸준히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진단 후에는 가장 먼저 약물치료를 진행합니다. 약물치료는 파킨슨병 환자들이 일상생활을 무리 없이 영위할 수 있도록 하는데 목표를 두며 환자의 현재 상태, 연령, 성별, 직업 등 다양한 점들을 고려하여 진행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약제로는 엘도파 제제, 도파민 수용체 작용제, 항콜린성 약물 등이 있습니다.

단, 약물치료는 중단하면 다시 파킨슨병 증상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파킨슨병은 수술적 치료도 이뤄질 수 있습니다. 단, 수술이 파킨슨병 완치를 기대할 수 없으며 환자의 증상을 호전시키고 약 효과를 더 높이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약물치료로 만족할만 한 효과를 얻지 못할 경우 환자에 따라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 온라인 진료예약

    온라인으로 쉽고 빠르게 진료예약 및 조회를 하실 수 있습니다.

  • 전문의 상담

    다양한 상담 사례로 진료예약을 도와드립니다.